다이어트 한약 QnA
요즘은 봄인듯 하다가 바로 여름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주 강릉은 30도를 기록했고, 짧은 팔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다이어트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네요. 다이어트야 요즘은 4계절 이슈긴 하지만, 아무래도 날이 더워질수록 다이어트 욕구가 더 커지긴 합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한약 복용전과 복용과정에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QnA 형식으로 적어보겠습니다.
1. 식욕조절이 안되요
식욕조절이 완전히 없어지는 마법같은 약은 없습니다. 신경정신과 약물이나, 몇가지 약재가 식욕을 약간 억제하긴 하나, 곧 내성이 생기고, 부작용은 많아집니다.
2.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워요. 두통이 있어요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흔한 현상 중 하나이비다. 체지방이 분해되는 신호이며, 두통 어지럼이 있을 때마다 물을 많이 드시면 이러한 증세는 호전됩니다. 증사이ㅣ 심한 경우엔 사과 1개, 또는 바나나1개, 또는 소량의 고기를 드시면 좋습니다.
3.변비가 생겼어요
식사량이 줄면 자연히 대변량이 줄고, 염소변처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이, 방울토마토, 당근 등의 생야채 및 1일 1.5-2리터 수분을 섭취하시고, 불편함이 많이 심하면 생약 성분의 변비약을 처방받으세요.
4. 입이 많이 마르고 구취가 나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입이 마를 때마다 물을 입에 머금었다가 삼켜주세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분은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당뇨환자는 보통 다이어트 강도를 좀 약하게 진행합니다. 섬세한 캐어가 필요합니다.
5. 속이 쓰려요. 위가 아파요.
약 자체가 위장에 해로운 성분은 없습니다. 다만 약복용 후 바로 식사하거나, 혹은 식후 한약 복용하면 대부분은 이런 증상은 사라집니다.
6. 손이 미세하게 떨려요. 심장이 너무 두근거려요.
다이어트 한약이 몸에서 작용할 때 민감한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데, 운동을 하고 난 직후의 몸상태와 유사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2,3일정도 경과하면 증세는 소실됩니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다이어트 강도를 약하게 하고, 식사를 소량 더 합니다. 한편 일시적 저혈당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식사를 소량 더 하거나, 단 것을 소량 먹습니다.
7. 밤에 잠이 안와요
이런 경우 저녁 한약은 잠들기 6시간 전에 복용하세요. 만약 그렇게 해도 증세가 지속된다면 저녁한약은 반봉만 복용하시고, 잠이 잘 온다면 다시 한포로 늘리세요.
8. 땀이 많이 나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이어트 한약이 마치 운동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과다한 땀 배출이후 심한 피로감이 나타난 경우는 담당의에게 문의하세요.
9. 심한 구역, 두통, 구토 반응이 있어요
약에 굉징히 민감한 분들은 간혹 이런 특이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약의 용량을 1/2정도 줄여서 복용하시고, 적응을 끝낸 이후에는 다시 약용량을 늘려가면 됩니다. 간혹 간수치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몸에 무리가 되는 강도로 처방을 하지는 않습니다. 심한 구역감이 있을땐 담당의와 상의해서 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10. 생리주기가 변하고 부정출혈이 있어요.
다이어트 중 종종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여성분들 중 대략 10-20프로 정도 이런 반응이 나타납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체로 다이어트에 욕심을 내서 지나친 칼로리 제한(하루 500칼로리 이하-하루 한끼정도의 양도 잘 안먹는 경우)나, 먹은 양에 비해 과다한 운동(하루 2,3시간이상의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눈흰자가 노르스름해졌어요. 몸살기운과 함께 구토가 발생해요. 몸이 가려워요. 소변색이 짙어졌어요(갈색 등으로)
평상시 간기능이 좋지 않거나 다른 양약을 복용중이거나, 과로와 음주가 잦고 혹은 간염을 앓고 난뒤에 가끔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면 약 복용을 중단하고,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12. 다이어트 중 임신이 되었어요.
다이어트 하는 과정에서 의인한의원에서 몇번 있었던 일입니다. 몸의 습담(염증, 찌꺼기)가 빠지고, 체내의 기능이 개선되면서 임신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기뻐하셨지요. 일단 임신을 확인했다면 한약과 양약은 중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정후 2주까지 복용한 약물은 태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안전합니다.
13. 다이어트 약 복용후 몸에 두드러기, 발진이 올라오고 가려워요.
다이어트 약 복용시 간혹 일어나는 일입니다. 약물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알러지 기왕력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과 가려움이 특별히 불편하지 않다면 그대로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만일 발진 가려움이 심하고 불편하다면 다이어트약을 일단 며칠 쉬고, 식사를 보통 식사를 하며, 피부보습을 충분히 해줍니다. 가려움증은 예측 불가능한데, 참기 어려운 경우는 가려움증을 줄이는 양약을 병행하세요. 보통은 며칠 쉬고 난뒤 다시 다이어트에 돌입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을 중심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제 이야기를 드리자면, 2020년에 확찐자(코로나, 운동부족, 배달음식)가 되어 90키로까지 찍었다가,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서 78키로까지 줄였습니다. 스스로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서, 다이어트약 복용과, 평상시 음식을 체크하고 운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몸이 가벼워지는 즐거움을 저또한 실감했습니다. 올 여름엔 많은 분들이 몸이 가벼워지는 즐거움을 함께 느껴보자구요.
사진1) 금방 체크한 저의 인바디 결과네요. 다이어트약과 함께 운동을 꾸준히 해서 골격근량이 그래도 꽤 늘었습니다. 하지만 복부지방이 아직 표준범위 이상입니다. 저는 저밀도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복부지방을 빼야 하는것이 과제입니다. 복부지방과 간대사 콜레스테롤이 서로 연관성이 많이 있습니다.
2) 다이어트약에 많이 쓰이는 약재- 마황과 의이인입니다. 마황은 탕포해서(감초전탕액에 살짝 끓여서 독성을줄여줌) 사용하고, 의이인은 피(껍질)에 유효성분이 있어서 껍질째 활용합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