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드름의 명방-청상방풍탕
청소년 여드름은 사춘기 안드로겐 증가와 관련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피지 분비가 증가됩니다. 모낭의 각질화와 피지과다 등으로 인해 면포가 형성이 됩니다. 이후 여드름이 염증성으로 악화되거나, 관리의 소흘로 염증성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청소년 시기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학생들이 여드름이 나지요. 심하지 않거나, 스스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치료의 대상은 아니지만, 염증성이 심하다든지, 부위가 넓고 학생이 학업에도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얼굴에 관심이 늘어나는 시기이죠. 다만 관리에 있어서 성인만큼 섬세하지 못하기에, 손으로 혹은 소독되지 않은 기구로 여드름을 마구 짜다가 세균성 2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잦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이 전반적으로 발생하고, 피부가 짓무르지면서, 환부가 커지는 경우도 많죠.
중 3남학생의 처방인데, 전형적으로 이러한 케이스였습니다. 임의대로 압출하고 악화되면서 염증성여드름의 양상이 꽤 나타났고, 또 이를 가리기 위해 이마를 머리카락으로 다 덮어서 환기가 잘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머리카락 자체의 자극도 또 되구요.
청상방풍탕은 염증성여드름의 양상이 있을 때 활용하는 명방입니다.
원방그대로 활용하지는 않고 약재의 용량을 조절하고 몇가지 약재를 가감하였습니다. 처방의 이름에도 나와있듯이 청상은 인체의 상부를 시원하고 맑게 하는 처방입니다. 형개는 상부의 염증을 발산하는데 비염에도 많이 활용하며, 박하는 시원한 성질로 발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모 황백은 허열을 내리며, 연교는 각종 염증에 많이 활용하는 약재입니다. 백지는 상부로 인경(약을 끌어가는) 역할을 하며, 지각은 소통을 돕습니다. 천궁은 혈행을 돕는데, 두통에도 많이 활용합니다. 방풍은 풍(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유근피는 피부염, 위염, 비염 등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피는 여드름에 많이 활용하는 약재입니다. 처방의 구성이 전반적으로 상부의 염증과 열의 편중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염에도 활용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 실제 이 학생은 비염도 있구요. 여드름 등 피부질환을 바라보는 한의학적인 처방의 구성원리를 특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여드름은 최소 3개월이상의 투약치료를 권하며, 침을 병행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외치(압출)또한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압출은 본인이 하지말고, 위생적으로 시술해야 합니다.(본원에서는 압출은 하지않고 압출 잘하는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피부가 개선되어 건강하고 즐거운 학창시절 되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