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비염, 잦은 감기(17세 남-2차처방)

만성비염과 코와 목 위주의 잦은 감기로 오랫동안 다른 치료를 받다가 경과가 느려 내원한 17세 남학생입니다. 1개월전 1차 처방을 하였고, 현재 전반적으로 70% 정도 빈도와 강도가 줄어들어 학생과 부모님 모두 경과에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2차처방을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비염 치료의 경과는 직관적으로 보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불편함이 지속이 되면 하루중에도 여러번 인지가 되는데, 모르는 사이 몇시간이 지난다든지, 병원가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으로도 호전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도 옆에서 훌쩍이는 횟수가 준다든지 콧소리가 섞인 목소리가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 피부테스트, 면역학적 검사 등도 의미있는 검사이지만, 검사상 개선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임상적으로는 특별히 개선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임상적으로 위와 같은 기준으로 접근하는 것이 환자분과 보호자분들이 판단하기에 용이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처방은 열의 편중으로 인한 비염의 패턴에 많이 활용하는 형개연교탕을 가감하여 처방하였습니다. 1차 처방의 경과가 좋으므로, 1차처방에 몇가지 약재의 용량을 올려서 구성하였습니다. 비염이 개선되면 학업의 집중력도 개선이 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수험생활이 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