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중익기탕- 분골 2배방(30대 남성)
잦은 기침과 감기의 개선, 면역력과 체력의 개선의 니즈가 있는 30대 후반 남성의 처방입니다.
보중익기탕 증은 몇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면백(얼굴색이 하얀것), 언어미약(목소리의 힘이 약한것), 면역력의 저하(잦은 감기, 비염), 소화기가 약함, 땀이 나면(자한) 상대적으로 더 지침(기허, 음허), 간혹 입주변의 거품, 등의 증상 등이 있습니다. 호흡기증상이 주가 되면서 소화기가 약한 환자분들의 피로와 면역력저하 증상에 주로 활용합니다.
보중익기탕은 다양하게 가감할 수 있는데, 원방을 그대로 활용하기보다는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처방하게 됩니다. 오미자 맥문동을 가하여 생맥산의 개념을 가하고 폐의 진액을 보강하였으며, 유근피를 넣어 비염과 위염에 대응하였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는 특징적으로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4냥(150그람)을 넣어 보혈 및 면역력 체력강화의 효능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녹용은 환자의 상황에 따라 분골 녹용의 양을 증대할 수 있으며, 이 환자분의 경우처럼 분골위주로 처방을 구성하면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분골 녹용의 색택이 관능적으로도 뛰어납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개선되어 미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