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코피와 잦은 소변, 열이 많은 소아(3차)

잦은 코피와 잦은 소변을 주소증으로 하는 5세 남아의 처방입니다. 3번째 약인데, 주소증으로 호소했던 증상이 거의 호전이 된 상태(90프로 이상)입니다. 초반에 하루에 30번 내외정도 화장실을 간다고 했는데, 현재는 5,6회이므로 경과는 매우 양호합니다.

이 소아환자의 포인트는 상열(열의 분포가 위로 치우침)과 신경성(스트레스, 불안)으로 보고 처방의 방향을 잡았습니다. 소아의 문제는 꼭 구조의 문제가 있다고 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기능의 문제, 오장육부의 성장과정에서 미성숙의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구조의 문제에 대해선 이미 병원검진을 통해 특이사항이 없슴을 확인한 상태이구요.

이런 경우는 오장육부의 균형회복, 열의 소통으로 접근하면 어린이에게 안전하며, 균형회복을 통해 대부분 좋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한의학이론의 매우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처방은 상부의 뭉친 기운을 흩트리는 형개, 습열을 빼는 택사, 복령, 심신을 편안히 하는 용안육, 안정하는 효과가 있는 모려를 가해서 처방을 했습니다.

경과는 매우 양호하고, 더욱 완전히 마무리하는 의미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히 잘 성장하길 기원합니다.

#동탄소아한의원 #의인한의원 #어린이한의원 #소아한약 #어린이한약 #동탄성장한의원 #한약은의인한의원 #형방사백산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