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가슴두근거림, 예민(20대 여성)
상기의 증상으로 내원한 20대 여성의 처방입니다.
여성분들은 혈액순환의 이슈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달 배란과 생리, 임신, 출산 등으로 몸의 변화가 계속 생기게 됩니다. 배란과 생리가 있을 경우 몸의 다른 장기들은 순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구요. 대표적으로는 어지럼증, 피로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상시에도 손발이 차거나,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한 경우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혈허, 심허에 분류됩니다. 당귀는 혈허를 보완하는 대표적인 약재이며, 향부자는 울결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죽여는 심장을 편안히(심열을 내리는) 역할을 하며, 작약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용안육은 심신을 편안히 하며, 황백은 상열(스트레스, 심장의 화)를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약해진 소화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신곡을 넣었습니다.
이러한 처방 구성은 단순히 증상과 약을 1:1로 매치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전신의 관점, 오장육부의 균형의 관점, 순환의 관점으로 처방을 구성하므로 몸에도 안전하며, 여성의 몸에 이롭습니다. 효과 또한 좋구요.
자연의 선물 한약으로 불편한점이 꼭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족냉증 #생리통한약 #홧병한약 #여성한의원 #여성보약 #여성한의원 #한약은의인한의원 #진맥한의원 #동탄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