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성조숙(+소아비만)(12세 남)
일전에도 여러번 포스팅을 올렸습니다만, 성장과 성조숙, 비만의 이슈는 함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구요. 꽤 많이 나타나는데, 각각의 이슈 모두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우선순위를 두고서 접근합니다.
12세 남학생이 이러한 니즈로 내원했는데, 키는 59프로, 몸무게 80프로 유전성장치 55프로였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처방을 했으며, 체중관리는 스스로 관리를 해보도록 했습니다.(심한 비만은 처방이 달라집니다.), 비염은 계절성으로 나타나므로, 일단 성장위주의 처방을 하고, 추후 비염증상이 심할때는 침을 병행하고 그때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2차성징이 징후는 보이고 있으며, 나이를 감안한다면 엄밀히 성조숙으로 분류되진 않지만 성조숙에 유효한 약재를 첨가하였습니다 일체의 패스트 푸드를 절제하고, 밀가루 음식계열은 많이 줄이도록 티칭을 하였습니다. (고기류는 적당량은 섭취하게 합니다) 이 학생은 녹용과 녹각(탕전 전에 넣어 사진에는 빠져있습니다.)을 넣어 처방했으며, 여건에 따라 녹용 분골 상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