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맑지 않은 중학생-귀비탕 가감
한의학의 큰 특징의 하나가 카테고리에 따라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두통엔 뭐, 어지럼증엔 뭐, 이런 식의 접근이 아니라, 머리가 맑지 않다면 – 혈허(혈액순환의 문제), 기허(에너지 부족으로 도달을 잘 못함), 담음(맑지않음+ 어지러움+구역감), 신허(만성피로+ 뇌기능 저하) 등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내원한 남자중학생같은 경우는 심려과다(섬세하고 생각이 많은)로 인한 머리가 맑지 않은 경우였습니다. 집중력도 떨어지게 마련이구요. 심려과다는 한의학에서는 심기허(심장의 기운이 허함), 위약(위장의 기운이 약함), 혈허로 분류가 됩니다. 처방은 심비불화(심장과 비장의 사이가 좋지 않을때, 쉽게 말씀드리면 신경써서 소화안될때)일 때 많이 활용하는 귀비탕을 기본으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에 심장의 화를 내리는 치자, 위장이 약한 것을 감안하여 신곡, 계내금(닭의 근위), 피를 맑게 하는 목단피, 울결을 푸는 향부자 등을 가하여 처방의 효과를 더욱 높였습니다. 금일 어머니 통화를 통해 아이가 집중력이 좋아지고 경과가 좋다는 리뷰를 받았습니다.
이렇듯 한약의 원리는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안전하고, 원리가 매우 정교하므로 중고등학교 시절에 나타날 수 있는 제반증상에 효과적으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귀비탕 #총명탕 #총명환 #수험생보약 #수험생한약 #집중력개선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청소년한약 #성장한약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