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질환-여성의 몸에 이롭고 안전하게
갱년기질환은 한약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갱년기 증상은 대표적으로 상열하한(위로 열이오르고 아래는 찬), 음허(진액부족, 촉촉함이 떨어지는것)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랫배 순환을 강화하고 튼튼하게 하며, 위로 오르는 열을 조절하는 약재, 진액을 공급하는 약재로 처방은 구성됩니다.
구기자는 진액을 보강하고, 맥문동은 폐의 진액을보강하며, 숙지황은 신장을 강화합니다. 산약은 위의 진액을 보강하며, 건지황은 보음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지황은 서늘한 성질과 함께 보음하는 역할을 합니다. 갱년기는 가능하면 녹용을 첨가하는 것이 좋은데, 보혈(혈액순환을 보강)하고, 에너지를 강하게 보강(보기,보혈)하는데 녹용이 매우 효과적이며, 이 분은 녹용분골위주로 보통보다 두배의 양을 넣어 처방을 했습니다. 가격대는 더 높지만 확실히 더 효과적으로 갱년기질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갱년기질환을 접근하는 한의학의 원리는 순환, 소통, 하복부의 강화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불이 났을때, 맞불을 놓아 불길을 차단하는 원리를 보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위로 열이 오른다면, 단순히 찬 약을 대량으로 쓰는게 능사가 아니라(원기를 손상할 우려도 있습니다), 하초(하복부, 코어, 정력)를 강화하는 약재를 기본으로 처방을 구성하면, 인화귀원 (引火歸源 )의 원리로 위로 오르는 열,화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용을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개선되어 미소되찾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음강화탕 #분골녹용 #러시아녹용 #여성한의원 #갱년기한약 #갱년기보약 #의인한의원 #동탄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